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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교육 선도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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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활동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신장 SW 교육

1. 운영주제 : 학생활동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신장 SW교육
2. 운영기간 : 2017.3월 ~
3. 추진 목표
가. 정보 교과 운영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신장
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정보윤리소양을 갖추고, 문제해결력과 협업능력을 향상
다. 학생, 교사, 학부모의 SW 교육에 대한 중요성 확산
2. 추진 내용
가. 교육과정 편성․운영
구분 교육과정 내용 운영차시 운영대상
정규교과수업 정보 (2학년) 68 2학년
창의적체험활동 동아리 앱인벤터 프로그래밍 6 2학년
창의적체험활동 상설동아리 (블럭코딩, C언어, 피지컬컴퓨팅) 30 2,3학년
SW관련 행사 2학년 1인1메이킹 대회 10월 중 2학년
SW관련 행사 SW교육의 날 주간 10월 중 전체학년
SW관련 행사 온라인 코딩 파티 주간 연 2회 2학년
SW관련 행사 SW관련 행사 수시 2학년
나. SW교육 교수‧학습방법
(1) 컴퓨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알고리즘 표현 및 설계, 언플러그드 활동
(2) 블록 및 텍스트 기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프로그래밍으로 구현
(3) 컴퓨팅 사고력을 바탕으로 문제해결전략을 찾기 위한 프로젝트 활동
다. 학생, 학부모의 SW교육 인식전환을 위한 활동
(1) 학교 설명회와 축제 등 교내행사 활동을 통해 SW교육 홍보활동
(2) 학생 스스로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SW 체험활동
5. 기대효과
가. 다양한 SW교육 운영으로 학생들의 SW에 대한 관심과 흥미 유발
나.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문제해결력 함양 및 소통 및 협력하는 능력 함양
다. 학생 활동 중심의 다양한 SW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폭넓은 진로 탐색의 기회 제공